청년월세 지원제도로 매달 20만원 받는 방법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전,월세 비용도 상승하며 청년들의 주거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청년월세 지원제도를 통해 비용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청년월세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것은 복지로 홈페이지/ 앱과 거주지에 해당하는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청년월세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로 바로가기

 

청년월세-지원제도

 

청년월세 지원제도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청년월세 지원제도 3가지 중에서 먼저 알려드릴 항목은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입니다. 만 19세 ~ 만 34세(2023년 기준 2004년생 ~ 1989년생) 청년중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무주택자가 대상입니다. 그리고 현재 거주하는 집이 월세 60만원 및 5,000만원 이하 주택이 해당됩니다. 단, 월세 60만원이 넘어도 보증금 월세 환산액 + 월세액 = 70만원 이하일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소득

청년독립가구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원가구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가구 기준

청년독립가구 청년+배우자+자식+같은 주소에 살고 있는 ‘민법’상 가족
원가구 청년가구+부모

 

재산

재산은 원가구 기준 3억 8천만 원 이하, 청년독립가구 기준 1억 700만 원 이하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가구 소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30세 이상, 혼인, 만 30세 미만 미혼 청년의 소득이 중위소득 50% 이상이라 생계를 달리한다고 인정된다면 원가구 소득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12개월 동안 실제 납부하는 월세 중 최대 20만 원씩 매달 나눠서 지급하며 신청기간은 2023년 8월 21일까지입니다.

 

청년월세 지원제도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월세 지원제도 두 번째로 주거급여를 받고 있는 부모님과 따로 살고 있다면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의 목적은 교육, 구직 등으로 부모와 떨어져 사는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는 것입니다. 대상은 임차급여나 수선유지급여를 받는 가구의 만 19세 ~ 29세 미혼 자녀 입니다.

* 임차급여, 수선유지급여는 2023년 기준 월 소득이 가구원 기준 3인 208만 원, 4인 254만 원, 5인 298만 원 이하에 해당될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거급여를 받는 부모와 청년이 따로 살고 부모와 청년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시, 군이 달라야 합니다. 또 청년이 본인 명의로 임대차계약 및 전입 신고한 후 월세를 내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금액은 가구원 수, 거주 지역 등에 따라 다르게 산정됩니다. 자세한 계산 방법은 국토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 청년 주거급여 얼마나 받을까? 계산 해보기

 

청년월세 지원제도 지자체 청년 월세 지원

위의 두 가지 제도에 해당되지 않으신다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월세 지원 사업을 알아보시면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를 찾으실 겁니다. 그 중에서 지자체 청년 월세 지원이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따라 대상, 지원 범위가 다르며, 지자체 상황에 따라 대체가 되기도 하며 대표적으로 중앙정부 사업으로 대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문의 하시면 자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보기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로 나만의 대출 찾기

👉 주거안정월세대출 조건, 한도 및 금리, 후기(최대 960만원)받기

👉 핀크 대출(번개대출)3가지 상품 조건, 관련 비상금대출 찾아보기

👉 주택청약에 당첨된 후 해야할 일 BEST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